역사  홍주성과 여하정


교육대상 교육일자 체험비 최대수용인원 운영상태
초등 전체

중등 전체

19-06-27 (목) 무료 30명 종료

운영시간

구분명 시간 소요시간 비고
1 09:00 ~ 09:30 30분 안전지도(학급내)
2 09:30 ~ 10:00 30분 체험처로 이동
3 10:00 ~ 11:30 90분 교육활동
4 11:30 ~ 12:00 30분 학교로 이동

문의처

문의처 담당자 연락처
홍성교육지원청 041-630-5539
홍주성 041-630-9219

교육목적

-홍주성과 그에 딸린 역사문화재를 알고 지역 문화에 대한 관심을 높인다.
-충청남도에서 홍성이 갖는 역사적, 지리적 위치를 탐구한다.
-홍성의 역사 탐구를 통해 지역 역사의 중요성을 표현할 수 있다.

성취기준

[4사01-03] 고장과 관련된 옛이야기를 통하여 고장의 역사적인 유래와 특징을 설명한다.
[4사01-04] 고장에 전해 내려오는 대표적인 문화유산을 살펴보고 고장에 대한 자긍심을 기른다.
[4사02-01] 우리고장의 지리적 특성을 조사하고, 이것이 고장 사람들의 생활모습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다.
[4사03-02] 고장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지역의 다양한 중심지(행정, 교통. 상업. 산업, 관광 등)를 조사하고,
각 중심지의 위치, 기능, 경관의 특성을 탐색한다.
[4사03-03]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유·무형의 문화유산을 알아보고, 지역의 문화유산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갖는다.
[9국03-07] 홍성과 홍주성을 주제로 다양한 형태의 글을 쓴다.
[9역05-02] 건국 세력과 통치제도를 분석하고 조선이 유교 이념에 따라 통치되었음을 이해한다.
[9역05-04] 왜란과 호란의 배경을 파악하고, 전란 중에 발생한 이몽학의 난에 대해 이해한다.
[9역07-05] 일제의 국권침탈 과정과 이에 맞선 의병운동의 흐름을 이해한다.
[9기가04-06] 건설 기술의 특징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최신 건설 기술을 탐색하여 건설 기술의 발달 전망을 예측한다.
[9미03-04] 미술 작품, 관람자, 전시 장소 등의 특징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식의 전시를 기획할 수 있다.
[9진02-01] 다양한 직업을 분야별로 분류하고 각 직업이 하는 일을 설명할 수 있다.
[9진02-05] 직업인이 공통적으로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를 이해할 수 있다.

프로그램 안내

-문화해설사의 홍주성역사관 안내
-홍주성벽 돌아보기, 홍주아문, 안회당, 여하정, 조양문 등 역사문화재 탐구

기타사항

- 관용차량이 도착하기 전 담임교사는 각 교실에서 일정안내와 안전지도를 실시해주십시오.
-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십시오.
- 배정된 문화해설사의 설명을 잘 듣고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