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디지털포용Ⅱ(집단상담)


교육대상 교육일자 체험비 최대수용인원 운영상태
초등 5,6 학년

중등 전체

21-09-10 (금) 무료 30명 종료

운영시간

구분명 시간 소요시간 비고
1 10:00 ~ 12:00 2시간 교육활동

문의처

문의처 담당자 연락처
스마트쉼센터 041-635-5835
홍성교육청 041-630-5539

교육목적

- 디지털 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합리적인 해결방안 생각하고 실천한다.

성취기준

[9정02-01] 디지털 정보의 속성과 특징을 이해하고 현실 세계에서 여러 가지 다른 형태로 표현되고 있는 자료와 정보를 디지털 형태로 표현한다.
[9정01-03] 정보사회에서 개인이 지켜야 하는 사이버 윤리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사이버 폭력 방지와 게임・인터넷・스마트폰 중독의 예방법을 실천한다.
[9정01-02] 정보사회 구성원으로서 개인정보와 저작권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개인정보 보호, 저작권 보호 방법을 실천한다.
[12사탐02-01] 정보사회의 의미와 특징을 이해하고, 정보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해 조사한다.
[12사탐02-04] 정보사회의 문제 해결을 위한 제도적 노력 및 사회 기관(정보통신위원회, 시민단체, 사이버범죄수사대 등)을 탐구하고, 관련 직업에 대해 조사한다.

프로그램 안내

1,2회기
Ⅰ도입
1. 시작 인사, 강사, 기관소개 및 디지털과 디지털 시민 이해하기
Ⅱ. 전개
1. 디지털 딜레마의 뜻 이해하기
2. 일상속에서 만나는 딜레마 나누기
(일상의 딜레마를 이해하고 디지털 딜레마로 연결하기)
3. 디지털 딜레마 주제를 정하여 토론하기
Ⅲ. 마무리
1. 디지털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2. 토론 주제에 대한 생각 정리하기
3,4회기
Ⅰ. 도입
1. 디지털 딜레마 복습하기
2. 디지털 포용 뜻 이해하기
Ⅱ. 전개
1. 디지털 소외 사례 확인(페이 할인, 키오스크 사용에 대하여), 동영상 시청
2. 디지털 소외 계층에 대한 이해(나 자신도 디지털 소외 계층이 될 수 있다)
3. 누가 디지털 소외계층인가, 디지털 소외계층 찾아보기(토론)
4. 디지털 소외 계층의 어려움 이해하고 도와주기(토론)
Ⅲ. 마무리
1. 디지털 포용을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2. 토론 주제에 대한 생각 정리하기
5,6회기
Ⅰ. 도입
1. 디지털 딜레마, 디지털 포용 복습하기
Ⅱ. 전개
Ⅲ. 마무리
1.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2. 토론 주제에 대한 생각 정리하기

기타사항

9-10, 9-17, 9-24 3일 2시간씩 진행되는 과정이므로 모두 참여할수 있는 학급만 신청부탁드립니다.